정적 모델링 구현(Class Diagram Implementation)

상위문서 : 시스템 개발 방법론

필수참고문서 : 정적 모델링


목차

1. 개요
2. 클래스 구현
2.1. 연관 구현
2.2. 집합,합성 구현
2.3. 상속 관계 구현


1.개요

분석과 설계에서 UML을 통한 정적 모델링을 했다 이 정적 모델링의 대표적인 예가 클래스 다이어그램인데 이제 구현단계에서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만 해주면된다. 이제 얼마나 상세히 프로그래밍 되는 가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얼마나 상세한가와 마찬가지이다. 즉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잘 그렸을 수록 구현에서 상세하게 되는 것이다. 

2. 클래스의 구현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프로그램의 뼈를 나타낸 X-ray 사진과 같다. 다음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와 프로그래밍 요소가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나타낸것이다.

  • UML 클래스 - 자바나 c#, c++언어의 클래스
  • UML 속성 - 클래스 안에 있는 인스턴스 변수
  • UML 오퍼레이션 - 클래스 안에 있는 메소드

1. 클래스
모든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클래스의 정의로 구현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표시한 하나의 클래스는 애플리케이션 안에 구현될 하나의 클래스이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생성자는 항상 필요하므로 UML 설계에 나타내지 않았더라도 코드에는 포함되어야 한다. finalize()는 자바 언어에서 객체의 소멸자와 같은 역활을 하는 것으로 함수 안에 소멸되기 전에 하여야할 작업을 넣는다.

2. 속성과 오퍼레이션
UML 클래스 안에 표현된 두 가지 요소, 즉 속성과 오퍼레이션을 구현한다. 속성은 클래스 안의 인스턴스 변수로 선언하며 속성 앞에 표시된 접근성 표시는
+ : public 
-  : private
# : protected 
로 매핑이 된다. 접근성이 없는 것은 디폴트로 패키지 변수이다.
참고로 너무 길어져서 생성자는 뺏다.
여기서 Schedule이나 Semester 등은 필요에 따라 만든 자료형이다. 어떻게 자료형을 만드냐면 자료구조를 공부하자. 노드 만들때 신나게 써먹는다.

3. 클래스 변수와 오퍼레이션
4. 유틸리티 클래스
5. 상속

2.1.연관 구현

2.2.집합, 합성 관계 구현

2.3.상속 관계 구현

on 2017년 6월 12일 월요일 | A com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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