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구현(Implementation)

상위문서 : 시스템 개발 방법론

필수참고문서 :  


목차

1. 개요
2. 구현 도구
3. 구현 UML 다이어그램
3.1.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3.2. 배치 다이어그램
4. 시스템 전환 정책


1.개요

시스템을 만들기까지 여러 프로젝트 계획, 요구분석, 설계까지 해왔다. 이 모든 과정은 구현파트에 드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함이다. 구현은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중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래스 위주로 시스템을 구현한다. 그 실제 소스코드의 구현은 정적 모델링 구현과 동적 모델링 구현에서 하기로한다. 이 문서에서는 구현을 하기 위한 도구와 구현 단계에서 UML 다이어그램인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배치 다이어그램 그리고 데이터 변환과 시스템 전환 정책에 대해서 다룬다.  

2. 구현 도구

시스템을 구현할 때는 여러가지 도구가 사용된다. 다음 도구들은 시스템을 구현할 때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도구들이다.
  1. 모델링 도구 : 모델링 도구는 UML이나 ER-D같은 것을 말한다. 요즘은 이러한 모델링이 된 모델을 기반으로 소스코드를 생성해주는 리버스엔지니어링 기능을 내포하고 있는 모델링 도구들이 많다.
  2. 컴파일, 인터프리터, 디버거 : 구현을 위해서 짠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도구들이다. 이렇게 기계어로 변역을 해줘야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다.
  3. IDE : 통합 개발 환경의 약어로 컴파일, 디버그, 형상 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는 개발 도구이다.
  4. 형상 관리 : 형상 관리 도구는 컴포넌트와 소스코드 버전,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특정 릴리스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리소스 파일 사이의 관계를 추적하는 도구이다.

3. 구현 UML 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은 대부분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에 모델링 작업을 위해 사용하지만 정적 모델링과 동적 모델링은 시스템을 상세히 나타내어주지만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이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배치 다이어그램은 후대에 시스템 유지 보수나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참조를 할 때 간단하게 브리핑을 할 수 있는 구현을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이다. 

3.1.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독립적인 컴포넌트 단위의 관계들을 정리한 다이어그램이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요소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있다.
  • 컴포넌트 명세 - 인터페이스로 모듈화된 단위 소프트웨어의 명세
  • 컴포넌트 구현 - 설치 가능한 컴포넌트 명세의 구현
  • 설치된 컴포넌트 - 런타임 환경에 있는 구현 카피
  • 컴포넌트 객체 - 명세화된 동작을 수행하는 설치된 컴포넌트

3.2. 배치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 실행 될 때 각 처리 요소들이 어떤 하드웨어 노드에 설치되는지를 나타낸 다이어그램이다. 배치 다이어그램은 노드와 커뮤니케이션 경로로 이루어지는데 노드는 컴퓨터를 나타내며 통신 경로는 노드를 잇는 네트워크와 프로토콜을 나타낸다. 노드는 사람이나 기계 등 처리하는 자원으로 보며 다이어그램에서 직육면체로 표기한다. 또한 노드끼리의 통신 경로는 선으로 표시한다. 

4. 시스템 전환 정책

시스템 전환은 오래된 시스템을 버리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몸에 큰 이상이 생겨서 심장, 간, 콩팥을 바꿔야한다고 가정하면 이것을 한번의 수술로 바꾸는 방법이 있을것이며 점차 한개씩 바꾼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전자의 방법은 근-성! 으로 버티기에는 너무 위험 부담이 크다 하지만 한번 수술로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듯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에 따른 각각의 장단점도 존재한다. 시스템 전환 방법에는 4가지가 있는데 즉시 전환, 병행 운영, 파일럿 운영, 단계적 운영으로 나눌 수 있다.

  1. 즉시 전환 : 그냥 시스템을 쓰지 않는 시간에 새 시스템으로 교체해 버리는 방법이다.
  2. 병행 운영 : 예전 시스템과 새 시스템을 일정 기간동안 동시 운영하는 방법이다.
  3. 파일럿 운영 : 새로 구현한 시스템을 어느 한 부분에만 적용하고 결과를 본 다음 다른 부분에 즉시 전환을 시도하는 방법이다. 파일럿 운영에서 먼저 새 시스템으로의 운영을 하고 있는 곳을 파일럿 사이트라고 부른다.
  4. 단계적 운영 :  파일럿 시스템에서 어느 한 부분만 성공적이면 새 시스템으로 물갈이를 하는 반면 단계적 운영은 끝까지 한부분 한부분씩만 바꾼다.

아래는 4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분석한 것이다.

on 2017년 6월 12일 월요일 | A comment?
0 responses to “시스템 구현(Implementation)”

Leave a Reply

최근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