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모델링 구현(Dynamic Modeling Implementation)

상위문서 :

필수참고문서 : 

1.개요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대략적인 정적 상태의 시스템을 구성했다면 그 안에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는 동적 다이어그램의 몫이다. 동적 다이어그램 중 상태 다이어그램과 순서 다이어그램이 바로 시스템의 작동하는 모양을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실제 코드로 나타낼 수 있다.

2.순서 다이어그램 구현

순서 다이어그램에서 나타낸 것은 협력하는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코딩 작업은 여러 클래스에 걸쳐 이루어져야한다. 즉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내부 매서드나 속성 위주이지만 순서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사이의 호출 위주로 표현된다.

위에서 메세지는 클래스 A에서 나가 B로 들어갔다. 이것의 구현은 method1으로 구현되며 저 위의 그림에는 표기를 안했지만 클래스 B는 클래스 C와 D와 메세지로 연결되 어있다. 따라서 클래스 B에서 나가는 메세지 선들은 각각 클래스 B에서 실행되는 method1 안에서 호출되는 method2와 method 3와 동일하다.

3. 상태 다이어그램 구현

상태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나 개별 객체들의 동작에 따른 변화를 잘 나타내는 설계 모델이다. 상태 다이어그램 안의 네 가지 요소들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음과 같이 매핑된다.

상태- 상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속성 클래스에 추가한다.

이벤트 - 이벤트는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외부 시그널이나 객체에 소속되어 호출된 메소드로 구현된다.

컨디션 -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조건을 나타내는 것으로 메소드 구현 안에서 조건을 체크한다.

액션- 이벤트의 액션은 메소드 안에 탑재한다.


on 2017년 6월 12일 월요일 | A comment?
0 responses to “동적 모델링 구현(Dynamic Modeling Implementation)”

Leave a Reply

최근 많이 본 글